콘텐츠 모더레이션(content-moderation)이란
세계 최고의 부자의 쇼핑 품목은 격이 다릅니다.
테슬라와 스페이스X, 스타링크를 소유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는 최근 트위터의 주식을 대량 사들이면서 최대 주주에 올랐고, 트위터를 완전 인수하기 위한 계약을 성사 시켰습니다.
인수 총액이 55조에 이를 수 있는 이 계약은 현재는 비록 계약 파기의 가능성도 고개를 들고 있지만 여전히 놀라운 규모이며 놀라운 의사결정입니다.
인수를 추진하고 있는 일론 머스크는 인수 계획을 발표하면서 몇 가지 약속을 하였는데 크게 다음 네 가지와 같습니다.
첫 번째는 트위터를 상장 폐지하고 개인 회사로 운영
두 번째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콘텐츠 모더레이션(content-moderation)’ 정책
세 번째 280자 글자 제한 없애고 편집 버튼 도입
네 번째 알고리즘의 오픈소스화
그 중 두 번째,
표현의 자유를 앞세우면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보면 이러한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원래 트위터는 표현의 자유가 없었나?”
“콘텐츠 모더레이션(content moderation)은 뭐지?”
모더레이션(moderation)의 사전적 정의는 위와 같습니다.
맥락적 의미에서는 ‘조정(관리)’으로 받아 들여지며, 콘텐츠에 대한 일종의 필터링 혹은 편집에 대한 권한입니다.
“ 표현의 자유 vs 혐오 표현의 제한 ”
필터링은 위 두 가지의 시소 게임입니다. 머스크도 무제한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모더레이션과 관련한 “새로운 정책”을 앞세우겠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사실 거의 모든 플랫폼에서 콘텐츠 필터링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플랫폼을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소중하게 가꿔온 커뮤니티를 지속가능하게 운영하기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합니다.
최근 앱 내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 채팅 기능을 추가하려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채팅 기능을 개발한다는 것의 의미 포스팅에서도 이야기를 했었지만
채팅 개발은 단순히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 이상의 디테일을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관리의 기능은 작은 커뮤니티라고 해서 없어도 되는 종류의 것이 아닙니다. 톡플러스는 부정사용자를 강제 관리할 수 있고 비속어 필터링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리스트를 제공합니다. (이 리스트는 재량에 맞게 추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톡플러스는 모더레이션과 관련한 모든 관리의 기능까지
추가 요금 없이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오로지 채팅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량에 대한 요금만을 지향하며
이는 고객사가 자사의 커뮤니티를 더 활발히 키워나가려는 목표와
고객사가 더 많은 메시지를 사용하도록 서포트 해야 하는 톡플러스의 목표가 일치하게 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단순한 메시지 전달에서 벗어나
톡플러스와 함께 쾌적한 커뮤니티를 위한 기능들을 도입해보세요.